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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 성장로그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실습

by Daisy_Goh 2021. 10. 17.

 

오늘은 직접 개인계정의 있는 게시물으로 광고를 태워 실습해보려 한다,

정리할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서 광고 세팅 방법
2. 기대수익측정 및 예산세팅

 

 

 

|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광고세팅 방법

1)  페이스북 비즈니스 스위트에서 도구 더보기에서 광고 관리자 클릭

 

2) 광고관리자에서 광고 만들기

 

3) 캠페인 목표를 설정한다. 오늘은 개인 계정에 있는 게시물은 많이 알리는거라, 브랜드 인지로로 정했다. 도달과 큰 차이 없을 듯하여.. 그외에도 트래픽 자사몰 사이트로 랜딩시킨다던지 앱설치 목표를 달리 설정할 수 있다.

 

4) 캠페인명은 Personal Branding, 광고 세트는 팔로워 늘리기로 내 임의대로 넣어 놨다.ㅎ

그리고 하단에 보면 A/B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지금 상황에서 필요없고 할 줄도 모르니 패스하고 다음을 누른다.

(참고로 A/B테스트는 하는데 의의가 있는게 아니라, A와 B를 어떻게 차이를 두느냐가 중요하다.)

 

5) 다음으로 총예산과 시작과 종료 날짜를 정해줬다.

6) 원래는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면 유사타겟 및 맞춤타겟을 설정 할 수 있다.

나는 자사몰 없고 픽셀도 설치 안했으므로 비여있는 상태이다.

 

7) 위치와 성별 연령을 정할 수 있는데, 연령은 괜히 설정했다가 금액만 올라간다.

8) 상세 타겟팅을 할 수 있다. 내 개인 개정은 홈카페를 주제로 한 계정으로 커피나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타깃이 된다. 관련 관심사를 넣어준다. 이때 간혹 한국어로 검색하면 안나오지만 영어로 검색하면 나온다. 영어 키워드를 넣는게 더 좋다.

 

9) 노출 위치(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등)를 선택 할 수 있다. 굳이 페이스북까지..인별에만 광고하겠다.

위에서 상세 타겟팅까지 했음에도 타겟정의가 너무 넓게 설정되어있다고 한다..ㅎ..광고 세팅이 끝나고 이제다음을 누르자

 

10) 나는 사전에 내 인스타그램 비즈니스계정을 연결해놨고, 광고할 게시물도 게재가 완료되어 있는 상태

광고 설정에서 기존게시물 사용을 선택했다.

11) 광고 선택에서 게시물을 선택한다.

 

12) 인스타그램으로 쏠팅하니 게재 완료한 게시물이 보인다. 선택, 참고로 2번째 게시물도 같은 게시물이지만 릴스에 음원을 넣었더니 광고가 안된다..

 

13) 이제 노출 위치를 선정하고, 비율에 맞게 게시물을 잘라준다

 

14) 미리보기까지 확인하면 업로드 완료!

이제 승인을 기다리면 된다!

 

| 기대수익측정 및 예산세팅

앞서 광고 세팅 할때 타깃 도달 가능 범위가 확인가능했다.

업로드 완료 후에도 광고세트에서 설정된 예산과 타깃 범위가 확인가능하다.

예산 만원에 도달가능한 범위는 11,300,000명이다.

기대 수익을 측정하기엔 내 예산이 넘 작고 소중하니 다른 예시를 들어보겠다.
예컨데 도달이 4000명이고, 보통 참여율이 2%가 나오면 잘나오는 거니, 800명이 참여한다고 추측해보자. 

따라서 800명이 구입한다 했을때 1명당 수익이 1만원이면 800만원의 수익이 기대된다.

하지만 광고비가 1,000만원이다. 그렇다면 광고집행을 하면 안된다.

일정 광고비 이상이되면 수익이 광고비가 되는 경우가 발생하니 잘 보아야 한다.

 

추가로 예산을 무조건 높게 잡는다고 효율이 좋다고 할 수도 없다.

위 그래프는 총 예산을 만원으로 설정시 예산과 도달이 반비례해서 쭉쭉쭉 상승했다.

여기서 예산을 천만원으로 설정해봤다.

천만원으로 설정하니 그래프가 꺽인다. 돈은 똑같이 쓰는데 광고는 보는 사람이 줄어든다는 이야기.

도달이 낮아졌다는 뜻으로 타깃이 아닌 사람한테 보여진다는 애기도 된다.

즉슨 전단지 돌리는데 길거리에 사람이 없는데 개와 고양이한테 전단지 주는 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오늘은 이렇게 광고 세팅하는 방법을 스텝별로 정리했고

기대수익측정하는 법과 예산 세팅하는 법을 확인해봤다.

 

이만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