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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 성장로그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퍼포먼스 마케팅 분석

by Daisy_Goh 2021. 10. 17.

이제 광고를 돌렸으니 우리가 얼마나 잘했는지 성과를 알아보자.

 

디지털, 소위 온라인 마케팅의 장점은 전통적인 마케팅(ex. 신문, tv, 잡지 등등)에 비하면 성과측정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성과분석도구로는

흔히 알고 있는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구글애널리틱스(GA)가 있다.
(페이스북도 한물 간 우리 어머니 아버지 세대만 사용하는 한물간 매체라고 생각했지만,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하면서 광고분석도구로서 기능이 더 뛰어나졌다.)

우선 GA는 나같은 초보자가하기엔 난이도가 높으니, 

 

오늘은 기존에 Presen에서 집행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결과를 가지고, 아래 내용을 공부했다.

1.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페이지 알아보기

2. 데이터를 어떻게 뽑는지

3. 어떻게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 하는지

 

|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페이지

먼저 페이스북 비즈니스관리자로 가입한다.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1710077379203657?id=180505742745347

나같은 경우 이미 생성되어 있는 비즈니스페이지에 초대받았기 때문에

페이지가 없다면 비즈니스 페이지를 새로 생성해야한다.

 

이렇게 운영자로 초대받게 되면,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페이스북 개인 계정에서도 관리가 가능하고 비즈니스 스위트에서도 광고관리가 가능해진다.

하지만 데이터를 뽑고 광고 관리 화면을 보기 위해 오늘은 배우니, 비즈니스 스위트 첫화면으로 가보자.

<페이스북 비지니스 스위트 첫화면>

대시보드 상단 프레젠의 로고가 보인다. 연결된 페이스북페이지와 인스타그램계정이 보인다.
그외 업데이트, 최근게시물이 보이는데, 오늘 내가 볼건 왼쪽 고정바의 "도구 더보기"이다.

<페이스북 비즈니스 스위트_도구 더보기>

도구 더보기를 선택하니 광고 관리자, 광고보고서 등등등이 나온다.

여기서 광고 관리자는 광고 집행시 관리하는 페이지다.

<페이스북 비즈니스 스위트_도구더보기_광고 관리자>

앞서 배웠던 CPC, CPM 확인 가능하다

 

| 데이터 추출

해당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엑셀로 데이터들을 다운 받을 수 있는데

일별 데이터, 연령별, 조회시간대별 등등등 여러 내용으로 필터링을 하여 다운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 비즈니스 스위트_도구더보기_광고 보고서>

| 유의미한 결과 도출하기

예시로 일별데이터를 추출하여 엑셀로 확인해봤다.

본 데이터는 이미 가공을 마친 상태, 요일별로 도달수, 노출수가 확인가능하다. 

둘 차이점은 도달(Reach)는 광고를 본 유저의수, 노출(Impression)은 광고 노출 수이다. 한마디로 도달은 중복이 없다.

빈도는 한명이 광고를 몇번봤는지를 말한다. 결과는 클릭수를 말한다. 그러므로 결과당 비용은 CPC이다. 

마지막으로 CPM도 확인이 가능하다.

그럼 이제 가시성있게 표로 만들어보자.

표로 정리한 요일별 노출 수와 CPM&CPC이다.

 

2개 표로 도출할 수 있는 결과는

첫번째 월요일에 가장 많은 사람이 봤으나 CPM과 CPC는 금액은 낮다. 

두번째 토요일은 노출도 적은데 CPM CPC는 높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광고 시작요일을 일요일 변경하는게 효율이 높아질 수 있겠다.

 

다음은 연령별 CTR을 보자.

45세에서 54세가 제일 많이 보고. 와우 10대에서 24세는 뭐..65세 이상보다도 안본다..ㅎㅎㅎ

 

우리는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 광고를 돌리면, 우리는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때문에 누가 퍼포먼스 광고를 하느냐에 따라서 성과가 큰차이가 난다고하고,

엉덩이가 무거운 사람이 잘한다고도 한다. ㅎㅎㅎㅎㅎ